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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특성] 이간용 교수님 지정 토론 관련입니다. 2013/05/22 () 조회(1474) 안종욱

(첨부한 한글 파일도 본 글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먼저 부족한 글임에도 좋은 토론을 해주신 이간용 교수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간용 교수님께서 제시해주신 의견은 별도의 제 의견을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만큼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반구성적(semi-structural) 콘텐츠에 대해서는 디지털교과서가 저작도구와 함께 학교현장에 보급될 필요가 있다는 평소 제 생각과도 일치하는 부분이라 읽으면서 매우 반가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정 토론에 대한 별도의 의견보다는 교수님께서 제일 먼저 말씀해주신 해외 사례나 우리나라의 진척 상황을 간단하게나마 제시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변명부터 드리자면, 사실 현재의 디지털교과서 관련 상황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씀드리는 것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이는 ‘디지털교과서’라는 용어 자체가 국가별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며, 미국과 같이 기업이 주도하는 국가에서는 기업별로도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애플의 아이패드와 같은 스마트패드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현되는 디지털교과서가 있는 반면, 일반 pc에서 구동되는 형태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일반 pc와 스마트 패드에서 함께 작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디지털교과서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2012). 디지털교과서의 진화, 최근 동향과 전망.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p.3에서 재인용

패키지형은 CD나 DVD 형태로 제공되는 형태, 전자책형은 텍스트 위주의 전자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기로 볼 때는 조금 시간이 지난 형태입니다. 솔루션형은 2007년 개발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연구학교 등에서 운영이 된 우리나라 디지털교과서로 유형으로 PC 기반으로 구동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형은 스마트 패드의 휴대 편의성 등을 기반으로 한 최근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미국의 유명 디지털교과서들과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추진하는 방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형은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PC에서도 구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이슈를 생산하고 있는 애플의 경우는 아이패드라는 자체 디바이스에 iBooks라는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플랫폼(뷰어라고 볼 수도 있음. 디지털교과서 구동을 위한 프레임)을 갖추고 Pearson, Houghton Mifflin Harcourt, McGraw-Hill 등 유명 교과서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디지털교과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은 디지털교과서를 저작할 수 있는 iBooks Author, 강의 개설, 수강 신청, 간단한 교수․학습 관리 등이 가능하고 디지털교과서를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iTunes U 등을 함께 제공하여 나름의 디지털교과서 중심의 학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물론 이 때문에 폐쇄적이라는 비판도 함께 받고 있습니다.)

애플의 사회과 관련 디지털교과서는 iBooks 스토어의 텍스트북 영역(미국 iTunes에 계정을 갖고 있어야 함.) 역사 영역과 관련된 것들이 있으며, 지리의 경우는 과학 교과서의 일부에서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earson의 환경과학(Environmental Science)은 절반 이상이 자연지리와 인문지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2년 홍보용으로 전세계에 무료로 배포한 Life on Earth의 경우도 식생과 기후 관련 내용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Life on Earth의 경우는 국내 iTunes 계정만으로도 무료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한 보다 더 많은 정보는 인터넷 등에서 구할 수 있는데 그래도 해외 동향과 국내 정책과의 비교 등을 살펴보시려면 다음과 같은 보고서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보고서 제목만 치면 pdf 파일을 손쉽게 구하실 수 있으며, 혹시 구하기 어려우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정순원, 계보경, 김재옥(2013), 스마트교육 글로벌 동향, 18,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콘텐츠진흥원(2012). 디지털교과서의 진화, 최근 동향과 전망.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박충식(2012). 애플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분석,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참고로 다음 동영상은 애플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시연입니다. U-TUBE에 올라있는 10분 정도의 동영상인데 이외에도 저작도구인 iBooks Author, 강좌 개설 및 수강과 관련한 iTunes U 이용법에 대한 강의도 U-TUBE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h9V_9Zpsl8M&feature=player_detailpage

충실한 토론과 의견 제시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