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술지 투고안내

투고안내

 

 

1. 내용 : 사회과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내용

 

2. 자격 : 본 학회 회원 또는 사회과 교육 연구와 실천에 종사하는 사람

              (논문 게재는 연회비를 납부한 본 학회 회원에 한함)

 

3. 원고제출처  :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 으로 투고(https://socialstudies.jams.or.kr/)

 

4. 온라인투고시스템 탑재 목록
      1) 원문파일 탑재 목록 : 투고논문(분량은 16장 내외, 원고작성요령 참조),
      2) 첨부파일 탑재 목록 : ①논문심사신청서(저자 대표가 서명한 파일), 
                                     ②연구윤리규정 준수 서약서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저자 모두 서명한 파일), 
                                     ③카피킬러 또는 KCI 표절(문헌 유사도) 검사 확인서

 



연구윤리규정 준수 서약서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hwp (48 Kbyte)

논문심사신청서.hwp (15 Kbyte)

template.hwp (880 Kbyte)


5. 논문 심사료 및 연회비 납부 :

   * 논문 심사료 입금계좌: (편집부) 농협 302-1321-0574-11 김봉석 교수

   * 연회비 납부계좌: (운영사국 (02) 3277-3490) 농협 302-1316-7143-61 홍기대(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6. 편집위원회 이메일 주소 :  kssaeditor@gmail.com

 

 

 

1. 본 학회의 [사회과교육]에 게재코자 투고하는 논문 혹은 원고는 본 요강에 따라 작성, 제출되어야 한다.
2. [사회과교육]은 매년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 4회에 걸쳐 발행되고 매회 원고는 발행일 2개월 전까지 원고를 접수하며,
 응모원고는 심사를 거쳐 발행한다.

3. 응모원고는 사회과교육 관련 내용으로서 독창적이며, 미발표된 것이어야 한다. 단, 학위논문 요약본 성격의 논문은 게재하지 않는다.
4. 응모된 원고는 해당분야 심사위원 3인 이상이 심사하며, 심사는 본 회의 편집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5. 투고 시 응모 원고는 [원고 작성원칙]에 반드시 맞추어야 하며,① [원고], ② [논문심사신청서], ③ [연구윤리규정 준수 서약서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 ④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를 본 학회 편집위원회로 제출하여야 한다.

6. 논문 투고는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에서 회원가입 후 논문을 투고하거나, 본 학회 편집위원회 이메일로 제출한다.
7. 응모자는 투고 시에 매 편당 9만원씩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하며,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된 경우에는 개인논문의 경우 25만원, (외부)기관의 재정지원을 받은 연구논문의 경우 40만원의 게재료를 학회지 인쇄 전에 납부하여야 한다.
8. 원고가 본 투고요강이 규정한 분량을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추가인쇄 쪽 당 1만원씩의 초과 게재료를 인쇄 전에 납부하여야 한다.
9.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별쇄본 비용 5만원은 해당논문의 연구자가 부담한다.

 

 

 

1. 체제 및 사용언어
  가. 한국어와 영어로 한정한다.
  나. 논문은 국문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결과 및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의 순서로 작성하되, 논문의 성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2. 요약
  가. 국문논문의 경우
    1) 국문요약: 18~20줄 이내의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영문요약: 18~2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영문제목의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쓴다. 영문 이름은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을 나중에 쓴다.

    (예) Kim, Chul Soo
    3) 주제어: 5개 이내의 주제어를 국문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영어 요약의 Key words는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나. 영문논문의 경우
    1) 영문요약: 18~20줄 이내의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국문요약: 18~2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국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Key words: 5개 이내의 key words를 영문요약과 국문요약 밑에 쓴다. 영어 key words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다. 연구비를 지원 받은 경우에는 첫 페이지 하단 부분에 연구비 지원처를 명시한다.
 

3. 표와 그림
  가.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고, 표는 < >, 그림은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예) <표 1>, [그림 2]
  나. 표의 제목은 상단중앙,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다. 표 및 그림은 반드시 표 그리기나 글상자로 작성하여 편집 시 깨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라. 표를 그릴 때 모든 선은 단선으로 하되, 표의 맨 위와 아래 가로선은 겹선(0.5mm)으로 그리며 좌·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마.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p, F, t 는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평서체로 쓴다.
    2) 부호 사이는 한 칸 띄어 쓴다. (예: p >.001, F (1, 129) = 2.71, t = 4.52)
    3) 유의도 수준 p는 소문자로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4. 제목의 번호 

  1단계: I, II, III (문단모양 가운데, 글자모양 함초롱바탕, 글자크기 12)

  2단계: 1, 2, 3 (1(혹은 칸)에서 시작, 글자모양 함초롱바탕, 글자크기 11)

  3단계: , , (3열에서 시작, 글자모양 함초롱바탕, 글자크기 10.5)

  4단계: 1), 2), 3) (5열에서 시작, 글자모양 고딕, 글자크기 10)

  5단계: ), ), ) (5열에서 시작, 글자모양 신명조, 글자크기 10)

  6단계: , , (5열에서 시작)

 

5. 부록
  부록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영문초록 다음 페이지에 첨부한다.
    (예) <부록>
 

6. 원고의 분량
  가. 표, 그림,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등을 포함하여 본 학술지 편집 규격과 양식에 따라 편집한 후 A4 용지 16쪽(200자 원고지 100매)내외를 원칙으로 한다.
  나.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A4용지 24쪽(200자 원고지 150매)을 초과할 수 없으며, 200자 원고지 100매를 초과한 분량에 대해서는 추가인쇄 쪽 당 1만원씩의 초과 게재료를 학회지 인쇄 전에 납부하여야 한다.
 

7. 문헌 인용 

   가. 직접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

    (예) 홍길동(1995)에 의하면, “.....”

    (예) 한 연구에 의하면 , “.....” (홍길동, 2015, 125).

      2) 직접 인용문이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따로 기술하여,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들여쓰기 10).

      3) 본문에 직접 인용한 문헌의 저자, 발행 연도, 그리고 해당 면의 쪽수를 제시하고 게재 논문작성요령에 따라 참고문헌에 기재하여야 한다.

   나. 간접인용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를 제시한다.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페이지를 표시한다.

    (예) 이에 대하여 홍길동(1995), 홍길동(1995, 32)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쓰지 않았을 경우에는 해당부분 끝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기록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을 사용한다.

    (예) 한 연구(홍길동, 1995)에 의하면

    (예)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3, 1994; Smith, 1993)에 의하면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다음은 국문의 경우는 OOO ,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한사연 외(1999)

    (예) Kaltsounis et al.(2000)

      4)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나열하되, 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

    (예) 최근의 연구(홍길동, 2002; 毛澤東, 1997; Smith, 1990)에 의하면

      5) 법령 및 공적기관

          본문에는 성문화된 연도가 아니라 법률로 발표된 법률명과 법률 실행연도를 기입한다.

    (예) 교육인적자원부 제152675(1998)에 의하면

    (예)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2006)

      6)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과 원자료 문헌을 같이 제시한다.

    (예) 홍길동(2001; 김철수, 2005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예) 제시하였다(홍길동, 2001; 김철수, 2005에서 재인용)

      7)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쉼표를 한 후 원저의 출판연도와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빗금(/)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한다. 원저의 출판연도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번역서와 출판연도만을 표기한다.

    (예)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대하여 Smith(2009/2015)

 

8. 각주
   가. 필요시에는 각주(脚註, foot note)를 사용한다.
   나.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삼간다.
   다.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을 기록한다.
 

9. 참고문헌 

   .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국, 동양, 서양 서적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문헌의 작성은 여기에서 규정한 형식 이외의 것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양식을 따른다.

   . 국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은 진하게 표시한다.

   . 영문으로 된 책명,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의 명칭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다음은 국문의 경우는 OOO ,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 단행본

   아래와 같이 한글로 된 책이나 논문집 이름(, 호수 제외)은 진하게 하며, 영문으로 된 책이나 논문집 이름은 이탤릭체로 한다.

    (예) 홍길동 (2000). 사회과교육론. 서울: 한사연출판사.

    (예) 홍길동, 김철수 (2000). 사회과교육연구. 서울: 한사연출판사.

    (예) Fraenkel, J. R. (1999). Helping students think and value. New York: McGraw-Hill.

   . 정기간행물

    (예) 홍길동 (2016). 다문화시대의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55(2), 43-66.

    (예) Grow, G. O. (1991). Teaching learning to be self-directed.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18-23.

   . 편저(*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예) 홍길동 (1999). 21세기 사회과교사의 역할. 김철수, 김영희(), 사회과교육의 이해(pp. 218-240). 서울: 한사연출판사.                

    (예) Loy, J. W. (1969). The nature of sport. In W. John & K. Gerald(Eds.), Sport, Culture and Society(pp. 55-80). NJ: Prentice-Hall.

    (예)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S. R. Pritzker(Ed.), Encyclopedia of Creativity(pp. 147-1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

   . 역서

    (예) Archer, A. L., & Heghes, C. A. (2014). 명시적 교수(홍길동, 김철수 역). 서울: 교육과학사(원출판년도 2011). Explicit instruction. New York: Guildford Press.

   . 학위논문

    (예) 한사연 (2000). ··등 사회과교육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예) Han, S. (2016). Preparing secondary school of social studies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kook University.

   .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

    (예) 한사연 (2016). 21세기 사회과교육. 21세기의 사회과교육. 2016년도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pp. 1-27).

    (예) Han, S. (2016, August). Social Studies in the 21st Century Education in Korea. Social Studies in the 21st Century Education. Paper session presented at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pp. 1-27).

   . Internet 자료

    (예) 한사연 (2016). 사회과 교수학습과 평가. http://www.socialstudies.or.kr에서 20161210일 인출.

    . 한 저자의 같은 해에 발행된 다수의 문헌을 참고 했을 경우

    (예) 홍길동 (2016a). , 홍길동 (2016b).

   . ERIC 자료

    (예) Lillard, A. S. (1998). Playing with a theory of mind. In O. N. Saracho, & B. Spodek(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pp.11-3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ED426776)

 

10. 편집규격과 양식

   본 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템플릿에서 지정된 스타일을 사용한다.

  

11. 이외의 다른 내용은 APA 방식에 준해서 작성한다.